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정보마당

인공지능 기술청사진 2030 2차 년도 보고서 배포 (2020.12.21) 관리자2021-01-11

관리자   /   2021-01-11

안녕하세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인공지능데이터기획팀 입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과 AI 산·학·연 전문가의 협업으로 추진한 인공지능 기술청사진 2030 보고서를 공개하오니 업무 추진 시 많은 활용 있기를 기대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청사진 2030은 인공지능을 21개 소분류로 구분하여 정의, 기술·시장 동향, 프로젝트 현황, R&D 이슈, 기술 완성도, 연도별 R&D 발전전망, R&D 주제를 조사, 분석한 자료로 2년간 추진한 프로젝트입니다.

본 보고서는 아래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 향후 인공지능 기술은 자연환경에 적응하고 진화해 온 생명체의 자연지능(Natural Intelligence)과 기계를 작동하는 다소 한정되고 경직된 인공 지능이 통합되는 UI(Unified Intelligence)로 발전될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자연지능과 인공지능에 대한 연계성, 동향, 협업 구조, 발달과정 등의 제시를 통해 지능에 관한 심도 있는 고찰을 추진하였습니다.

둘째, 미국 중심의 동향에서 중국, EU, 일본 등 각국의 최신 동향 파악을 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딥러닝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각국에서 어떠한 연구를 하는지 관련 이슈 파악할 수 있도록 소분류별 최신동향을 상세하고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분야의 산업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인공지능의 중요성과 활용성에 관한 전세계적인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만 실제 산업분야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막연한 불신과 두려움과 함께 어떤 기술을 적용이 가능한지 파악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아 15개 주요 산업별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을 소개하였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청사진 2030 사용 시 출처 표기(인공지능 기술청사진 2030, IITP)를 꼭 하여주시길 바랍니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약 150명의 인공지능 전문가가 참여하였으며 결과물이 국내 인공지능 산업인, 일반인들에게 많이 확산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모쪼록 동 자료가 주변에 확산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차세대AI 성과홍보 동영상 링크 : https://youtu.be/RBLXcAT6Muc
- 인공지능 기술청사진 홍보 동영상 링크 : https://youtu.be/Qon-jHsG8X4

 

https://www.iitp.kr/kr/1/knowledge/openReference/view.it